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어디가니 내 돈아!

     

    안녕하세요! 2026년이 밝았습니다! 올해는 어떤 목표를 정하셨나요? 버킷리스트가 있으세요?

    사실 저는 하고자 마음 먹은 것들을 거의 하면서 살아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버킷리스트랄게 별로 없어요!

    하지만 올해는 특별하게도 돈을 좀 잘 모으고 벌고 싶습니다! 이왕 회사에 다니면서 경제 활동에 내던져진 상황이라면 잘~하고 싶은 게 사람 마음 아니겠습니까?!? 저는 상황에 던져지면 열심히 하는 걸 좋아해서...ㅋㅋㅋ 운동회 같은 것도 하기 싫다가도 열심히 참여하고 나면 개운하잖아요! ㅋㅋㅋㅋ 하여튼 내 돈이 줄줄 새는 건 아닌지, 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부를 축적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한참 공부가 부족한 사회초년생이라는 생각에 본격적으로 경제 공부를 해보려고 해요! 근데 너무 깊게는 말고,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적당선까지만 일단 들어가보려 합니다! (그래야 따라하지...)

     

    이런 비장한 마음으로~! 오늘부터 사회초년생(직장인) 대상으로 재테크 및 경제 공부 관련해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용어들 먼저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간단하면서 알아듣기 쉽게 적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자산, 금리, 재테크 이 3가지 용어를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탐나는 돈다발...

     


    1. 자산

    첫 번째로는 자산입니다. 자산은 지금 갖고 있거나 이후에 돈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이 [자산] 안에 들어갑니다.

    대표적인 자산으로는 현금이 있고, 예적금과 주식, 코인 등도 자산에 포함되고, 집 보증금도 자산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사회초년생 분들이 헷갈려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바로 자동차는 보편적으로 자산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경우에 따라 (국가 지원금 등) 자산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으나, 자동차의 경우 소비재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게 당연하죠~ 그래서 자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자산에 포함되지 않는 것에는 부채(빚)도 있습니다. 빚은 갚아야 하는 돈이기에 절대 자산에 들어가지 않아요!

     

    자산 - 부채 = 나의 순자산

     

    하지만 약간의 포인트가 있어요! 내가 갖고 있는 [이것]의 가치가 이후에 오르거나 현금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것도 자산에 포함된다는 건데요~ 경우에 따라서 자산에 포함 시킬 수 있기에 이런 기준이라면 자동차도 자산에 포함되기는 합니다. 두루뭉술하게 기준을 정해보자면 나의 애장템 렌고쿠 피규어도 자산에 포함이 될 수도 있는 거죠!

    (여기서 저의 생각으로는 자동차는 아무래도 주차장에 모셔두지 않잖아요? 무조건 쓰죠! 그러니까 무조건 닳는거죠! 그러면 자산보다면 소비재에 가까운 게 맞는 것 같습니다. 피규어는 모시잖아... 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서 그렇지~^^)

     

    출근길에 또 커피를 구매해 드셨나봅니다.. 약 4300원으로 추정됩니다...

     

    2. 금리

    金 금 : 돈, 재산 / 利 리(이) : 이익, 이자

    쉽게 말하면 [돈의 사용료]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돈을 빌리면 내가 은행에 사용료(이자)를 내고,

    내 돈을 맡기면 은행이 제 돈을 사용하게 되겠죠?

    그래서 은행이 나에게 사용료(이자)를 주는 것이 바로 금리, 이자라고 합니다!

     

    간단한 예시를 적어보겠습니다.

    금리 5%짜리 예금에 내가 100만 원을 넣었다. 여기서 이자는 얼마일까? [답 : 5만 원]

     

    이런 식으로 금리는 '몇 % 인가?'라는 비율을 나타내고, 이자는 실제적인 금액을 나타냅니다.

     

    사랑비 말고 돈비 ~

     

    혹시 뉴스에서 금리가 올랐다, 서민들 등골 휘어... 금리 폭락 등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이런 금리가 오르내렸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걸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01 : 금리가 올랐다!

    예금과 적금을 들어둔 분들의 이자가 늘어납니다. (우와!)

    대출받으신 분들의 이자 부담이 커집니다. (으악!)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들고, 저축하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02 : 금리가 내려갔다!

    예금과 적금을 들어둔 분들의 이자가 적어집니다

    대출 받으신 분들의 이자 부담이 줄어들어요!

    소비가 늘어나고, 투자가 활발해져요!

     

    이런 식으로 경제가 빙글빙글 돌아갑니다. 무조건 어떤 상황이 좋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돈이 너무 풀리면 안 되기 때문이죠!)

     

    이제 "금리가 올랐대~!"라는 말을 들으면 상황이 어떤가 조금은 이해가 되시겠죠?

    이거 하나만 알아도 이미 경제왕~~!! 너무 뿌듯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돈이 돈을 부른다. (라는 이미지 같아요...)

    3. 재테크

    財 재 : 재산, 돈 / technique 테크 : 기술, 방법

    저는 영어 단어인 줄 았았는데, 예상외로 혼합어이군요! 재테크는 쉽게 말해서 돈을 관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재테크 잘한다~' 이런 식으로 쓰는 것 많이 들어보셨죠? 돈을 잘 쓰고, 잘 남기고, 잘 지키는 기술을 통틀어 재테크라고 해요!

    돈 관리 / 모으기(저축) / 불리기(투자) 등이 모두 들어간 큰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어라? 내 돈이 어디갔지?

    어떠셨나요~? 오늘은 가볍게 용어 몇 가지만 알아봤어요! 너무 간단해서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오늘 이 글을 발행함으로 저는 스스로에게 경제 공부를 더 하고 싶다고 느낄 것 같아요! 마치 스쿼트 5개만 해야지 했다가

    자존심 상해서 100개를 채우는 것처럼요! ㅋㅋㅋㅋㅋㅋㅋ 우리 그렇게 다가갑시다. 어렵게 생각말고 가볍게~!

     

    단기적인 자산 목표는 아직 없지만, 가볍게 10억을 목표로 다가가봅시다! (맥시멀라이프 답네요)

    오늘 이 글을 읽으신 당신에게... 커다란 행운이 찾아오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